Harpsicord Suite No.11 in d minor, HWV436 “Sarabande”
George Frideric Handel(1685∼1759)
헨델 / 사라방드
절제된 강한 슬픔이 담긴 헨델의 <사라방드>
이 곡은 3/2박자 d단조로 원래 무용의 반주음악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라방드 형식으로 작곡되었다. 사라방드(프.sarabande)란 스페인어 zarabanda에서 유래된 말로서, 이 말의 의미는 확실치는 않다. 이 음악이 시작한 곡은 스페인의 안달루지아 지방 또는 멕시코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 무용곡은 흔히 샤콘느(Chaconne), 그리고 세귀디야(seguidilla)와 함께 언급되는 일이 많았다. 이 무용곡이 스페인에서 프랑스 궁정에 소개된다(1625). 그 이후 서양음악의 17-18세기에, 특히 기악곡을 위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이 작곡된 무용곡이 된다.
17세기 초의 사라방드는 "스페인 사라방드"와 "프랑스 사라방드"로 구분되었다. 전자는 화성과 멜로디의 틀을 지키는 것으로, 후자는 그렇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사라방드는 17세기 전반부까지 매우 빠른 음악이었다. 그러던 것이 17세기 중반부터 "느리게"(lentement) 또는 "무겁게"(grave)라는 연주 지시어를 달고 나타난다. 그리고 이전의 빠른 사라방드는 "가벼운 사라방드"(sarabande legere)라는 명칭이 붙으며 전통을 유지한다. 사라방드는 3/2 또는 3/4박자로 기록되는데, 두 번째 박이 강조된다.
사라방드는 1740년대까지 피아노 음악, 기악 앙상블 음악, 오페라 등에 나타난다. 영국에서 사라방드 음악이 17세기 초에 나타나는데, 이는 빠른 종류의 사라방드이다. 이태리에서도 17세기초에 빠른 사라방드가 사용된다. 17세기초의 독일에서도 빠른 사라방드가 작곡되었다. 그러나 독일에도 느린 사라방드가 들어오면서 느리고 빠른 두 종류가 모두 작곡되었다.
17세기 중엽 사라방드는 모음곡의 핵심곡들(사라방드, 쿠랑트, 알르망드, 지그) 중 하나로 자리 잡는다. 오늘날에도 자주 연주 되는 헨델의 사라방드 음악은 두 번째 음을 강조하는 특징에 매우 충실하다. 바하의 사라방드는 무용곡적인 기본을 넘어서는, 예술적 성격이 매우 강한 음악이라 할 수 있다.
헨델 (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 독일)헨델은 바흐와 더불어 바로크 시대의 가장 뛰어난 음악가이다. 헨델은 바흐와는 달리 국제적인 작곡가였다. 그의 음악은 독일적인 진지함, 이탈리아적인 산뜻함, 프랑스적인 장대함을 모두 갖추고 있다.
헨델의 두 가지 중요한 업적은 바로크 말기의 음악 보급에 기여했다는 점과, 18세기 중엽의 새 양식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많은 것들을 예시해 주었다는 점인데 심지어 낭만파 음악까지 예시해 주고 있다.
헨델은 일반 청중들에게는 오라토리오만 작곡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지만 전 생애 동안 많은 수의 오페라를 작곡하였으며, 영국은 물론 독일과 이탈리아 등지에서 자주 상연하였다. 합창 양식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뛰어난 면모를 보여 주었으며, 이 밖에 무대음악, 수난곡, 종교곡, 세속 합창곡, 성악곡, 관현악곡 등이 있다.
▲ Barry Lyndon - Theme (Music by Leonard Rosenman. Composed by Handel)
헨델의 ‘사라방드’는 많은 영화에 단골로 사용되었다. 스탠리 큐브릭의 ‘배리 린든(Barry Lyndon)’은 느린 진행으로 유명한 걸작인데 한 인간의 성공과 몰락을 다룬 영화다. 처음엔 우연히 권총결투를 하게 된 주인공이 우여곡절로 성공의 길에 오르지만 결국 결투로 파멸한다. 주인공이 한쪽 다리를 잃고 마차에 오를 때 등장하는 엔딩 타이틀이 ‘사라방드’다. 이 적절한 타이밍에 등장하는 비통한 음악은 비극이 주는 ‘카타르시스’ 그 자체다. 어쩌면 이러한 감동은 직전에 등장하는 슈베르트의 피아노 트리오 2번이 먼저 분위기를 잡고 있었기에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제로 하프시코드로 연주되는 ‘사라방드’는 그렇게 비통하지는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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